자선·기부 연구자료

  • 자선·기부정보
  • 자선·기부 연구자료

[자료집] 기부자가 묻고, 비영리단체(NPO)가 답한다 50문 50답

  • 등록일2019-11-04
  • 소속 한국자선단체협의회
첨부파일



1.자료개요

발행단체 : 한국NPO공동회의, 조선일보 더나은미래
발행일자 : 2017년
페이지분량 : 41page
자료형태: PDF 파일

2.자료소개
기부자가 묻고, 비영리단체(NPO)가 답한다』 는 2017년 한국NPO공동회의와 조선일보 더나은미래가 "NPO인식 개선 캠페인"의 일환으로, 비영리에 대해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는 일반인들을 위해 발간하였습니다. 또한 이 자료집은 기부자들이 비영리 단체들에게 궁금한 내용을 <50문 50답>의 형식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자선단체의 실무자들이 비영리 전반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대답을 준비하는 대응 메뉴얼을 만들기 위한 교육 자료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를 만드는데 참여한 단체는  굿네이버스, 기아대책, 밀알복지재단, 세이브더칠드런, 월드비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한국컴패션으로써 이러한 주요 구호단체의 비영리 조직의 운영에 대한 일반과 성과, 기부금, 홍보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3.자료 내용
 Ⅰ 비영리 전반
비영리단체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우리나라 비영리단체의 현황이 궁금합니다
비영리단체는 어떤 절차를 거쳐 설립되며, 정부로부터 어떤 혜택을 받나요?
사회복지법인과 사단법인, 재단법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비영리법인이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사업을 대신 수행하기도 하나요?
어려운 이웃에게 직접 기부금을 전달하는 것과 비영리단체를 통해 후원하는 것 중, 어떻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Ⅱ 사업 및 임팩트(성과)
우리나라에도 어려운 가정이 많은데 왜 해외를 도와야 하나 ?
해외사업 지역을 선정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비영리단체 중엔 종교적 성격을 띈 곳이 많아 보입니다. 사회복지사업 명목으로 종교활동(선교, 포교 등)을 하는 건 아닌가요? 
지원대상자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대형 비영리단체에서 유난히 아동 사업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이유가 있나요?
비영리단체간 경쟁이 과도한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같은 목적으로 일하는 곳끼리 협력 할 순 없나요?
결연 사업의 경우, 결연 아동과 비결연 아동과의 사이에서 격차가 생기거나 위화감이 조성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요?
후원이 끝난 뒤의 상황이 궁금합니다. 사업이 끝난 뒤 그들의 삶이 달라진 걸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비영리단체에서 빈곤·불평등·인식개선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제도를 바꾼 사례도 있나요?
단체마다 사업이 비슷비슷해 보입니다. 어떤 곳이 사업을 잘 하는지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요?
내부에서 사업이 어떤 변화를 만들어냈는지 평가하는 기준이 있나요?
해당 비영리단체가 사업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효과성과 효율성을 볼 수 있는 지표가 있나요?

 Ⅲ 기부금 및 투명성
갈수록 비영리 투명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커지는 것 같은데, 각 기관에서는 투명성 제고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비영리단체는 어떤 관리 감독을 받나요? 
내가 낸 기부금의 100%가 지원대상자에게 돌아가나요? 
비영리단체 모금 및 운영비는 낮을수록 좋은건가요?
개인 후원과 기업 기부, 정부 보조금 비중이 궁금합니다. 
기업에서 기부한 물품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기업 기부금을 받을 때 기준이 있나요?
서울 시내에서 비영리단체 이름이 붙은 여러 빌딩들을 봤습니다. 이런 건물도 후원금으로 사는 것인가요? 
요새 온라인 포털에서 여러 기관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하는 것을 봤습니다. 모인 돈이 어떻게 쓰이는지 기준이 있나요?
길거리모금을 하는 분들은 전부 비영리단체 직원인가요? 
내 후원금이 정확히 어디에 쓰이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새희망씨앗같은 사례 때문에 선뜻 기부하기가 꺼려집니다. 이런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선 제도적으로 어떤 점이 개선돼야 할까요? 
이영학 어금니아빠 사례처럼, 지원을 받은 대상자가 기부금을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한 경우 어떤 조치를 할 수 있나요?
진짜 신뢰할만한 단체와 가짜 단체를 구분하려면 무엇을 확인 해야 할까요? 
비영리단체 내부에서는 부정부패나 횡령을 견제할 제도를 갖추고 있나요?  
비영리 단체 투명성이 의심될 때 신고할 수 있는 창구가 있나요?
비영리단체에서 전화로 후원을 요청하기도 하나요? 
제 개인정보는 어떻게 관리되나요? 유출될 위험은 없나요? 

 Ⅳ 홍보
네이버 같은 포털이나 TV, 라디오에서 광고가 많이 나오는데, 전체 모금액 중 몇 퍼센트가 연간 광고홍보비로 쓰이나요? 비영리단체에서 네이버 같은 포털이나 TV, 라디오 광고가 필요한가요? 필요하다면 광고 비용 대비 효과가 있나요?
아프리카 빈곤을 보여주는 광고를 본 지 몇 년이나 지났는데, 광고가 여전히 똑같습니다. 현장엔 얼마나 변화가 있나요?
모금할 때 수혜자 사진을 활용 하는 걸 봤습니다. 초상권 동의가 이뤄지고 있나요?
후원 광고에 등장한 아이와 관련 사업에만 후원되는 것인가요?
국내외 결연 아동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던데 그런 일은 왜 일어나나요?
연예인 홍보대사는 홍보 비용을 받나요? 

 Ⅴ 조직 및 운영
비영리단체에서 일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비영리단체에서 일하는 임직원 들의 연봉 수준은 어떠한가요? 복지 등 처우는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비영리 이사회는 어떻게 구성되나요? 
사랑의열매에서 매년 온도탑을 하던데, 사랑의 열매는 어떤 기관인가요? 다른 비영리단체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비영리단체에서도 대기업처럼 ‘부익부 빈익빈’이 큰 것 같아요. 후원자로서 같은 금액을 후원할 때 작은 단체를 도와야 할지, 믿을 수 있는 큰 단체를 후원 할지 고민이 됩니다. 
기부금 후원 외에 비영리단체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비영리분야 전반에 대해 더 알 고 싶을 때 참고할 만한 곳이 있나요?


※ 연구조사 자료 활용 시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매뉴얼] 2016 모금단체 기부금 매뉴얼
다음글 [자료집] 2019년 영국 Legacy10 국내 도입을 위한 국제 세미나 자료집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