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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SR][ESG와 사회공헌 ②] 사회공헌 평가는 계속된다
[미디어SR 이승균, 박민석 기자] 기업 투자를 위한 비재무적 정보로서 사회공헌은 계량화 작업이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ESG 평가 기관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과 서스틴베스트 등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들은 ESG평가 중 S(사회)부문 평가에서 국제 이니셔티브 가입 및 프로젝트 내 비용투입 비중 등 대부분 정량적인 방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평가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는 사회공헌 관련 ESG평가 항목으로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아래 ▲ 국제 이니셔티브 가입 및 활동 ▲ 사회공헌 활동 ▲ 지역사회 관계 등 3가지 KPI(핵심평가지표)를 두고 있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가입여부, 기업자원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실시 여부, 지역사회 물품구매 등이 사회공헌활동 성과로 반영되고 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도 크게 다르지 않다. ESG평가요소 중, ‘지역사회’ 항목으로 ▲지역사회 참여 및 사회공헌 ▲ 지역경제발전 ▲ 지역사회와 소통 3가지 세부항목을 통해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지출액 등을 핵심지표로 평가한다.
해외 ESG정보 공개 이니셔티브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을 칭하는 명칭이 '지역공동체', '기업시민' 등 포괄적이고, 기업전략과 국제 이니셔티브와 연계하거나 KPI를 설정하는 등 평가 방법이 더욱 정교하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기준인 GRI Standards(이하 GRI 표준)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역공동체(Local Communities) 항목 중 하나로 명시했다.......
미디어SR 2021.03.02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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